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칠갑산 천문대 Starpark 칠갑산 천문대 Starpark

우주를 품고, 꿈을 향해 도전하는 칠갑산 천문대입니다.
스타파크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보세요.

사이버천문대 바로가기

천문정보

천문정보

칠갑산천문대 Starpark에서는 아름다운 하늘의 천문정보를 제공합니다.
천문정보를 통해 관측 가능한 태양의 모습과 밤하늘 계절별 별자리 및
오늘날 볼 수 있는 다양한 천체들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칠갑산천문대에 예약 후 방문하시면 실제 하늘을 보는 것처럼 구현해놓은 천체투영실에서 아름다운 영상을 통해 우주를 배워가고, 304mm 대형 굴절망원경 및 다양한 망원경들을 통해 오늘날 볼 수 있는 아름다운 별들과 행성, 달 등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청정 청양의 맑은 하늘에서 얻을 수 있는 아름다움과 추억을 선사해드리겠습니다.

공지사항-Notice

  • [안내] 2024년 하절기(4월~10월) 운영시간 안내

    1. 입장시간(매표시간) : - 오전 10시 00분 ~ 오전 11시 00분 - 오후 13시 00분 ~ 오후 17시 30분 ★ 태양관측 가능시간 : 오전 10시 00분 ~ 11시 00분, 13시 00분 ~ 15시 00분까지 입니다. - 야간 19시 30분, 20시 00분, 20시 30분으로 3타임운영됩니다. ★ 쾌적한 관람/관측을 위해 주간 1시간, 야간 1시간 소요되는 패키지 프로그램으로 운영합니다 ★ 오전 입장시간은 10시, 10시30분, 11시 입니다. 다음 입장시간은 13시 입니다. ★ 12:00~13:00 는 기기점검으로 인해 입장/관람이 제한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근거: 칠갑산천문대 설치 및 운영 조례 2. 운영시간: 10시 00분 ~ 22시 00분 (입장시간내 매표한 경우에 한 함) ★ 야간의 경우, 야간입장권을 따로 구매하셔야 입장이 가능합니다. ★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예약 해주셔야 원활한 입장이 가능합니다. (입장인원이 정해져 있으므로 인원이 초과할경우 현장에서도 입장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예약자 우선이기에 꼭 온라인을 통해 예매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예약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야간입장의 경우 꼭 홈페이지 예약시스템을 통해 입장권을 예약하셔야 입장이 가능합니다.) 3. 날씨에 따라 운영여부가 결정되는 관측프로그램 특성상 흐릴경우 관측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당일 수용인원(100명)이 초과시에는 천문대 입장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주말 /공휴일/성수기, 예약 필수) * 당일 기상상태에 따라 관측 프로그램 진행여부가 달라지니 사전에 일기예보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라며, 일기예보의 특성상 천문대에서 당일 관측가능여부를 사전에 알려 드릴 수 없음을 양해 바랍니다.. * 차량 안내 천문대로 올라오는 길은 칠갑산 도립공원 등산로이기 때문에 차량이 올라오지는 못하므로 아래 칠갑광장에 주차를 하신후 400m, 5분정도 걸어올라오셔야 합니다. 4. 야간 입장시간표(입장권에 표시된 시간은 입장 시간이며, 관측시간이 아닙) ★ 1회: 오후 7시30분 입장(영상물 관람 후, 천체관측시간 ==> 오후8시00분~오후8시 30분) ★ 2회: 오후 8시00분 입장(영상물 관람 후, 천체관측시간 ==> 오후8시30분~오후9시 00분) ★ 3회: 오후 8시30분 입장(영상물 관람 후, 천체관측시간 ==> 오후9시00분~오후9시 30분) 당일 상황에 따라 영상상영 횟수에 제한이 될 수 있으니, 문의를 꼭 주시기 바랍니다. ★ 8시 30분이후에는 입장불가합니다. 5. 프로그램 1회당 최대 수용가능 인원은 33명으로, 프로그램은 시간에 맞춰 진행되오니, 야간입장권 소지한 분은 해당 입장시간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노쇼가 종종 발생합니다. 예약 후 방문이 어려울 경우 전화로 꼭 취소 부탁드립니다.(예약 취소를 안해주시고 노쇼를 하실 경우 후의 관람에 제한이 될 수 있으니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6. 5세 이하 유아의 경우, 관측과 영상관 특성에 의해 관람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일반가족의 유아는 무료입장이나 단체의 경우 유아요금 적용됩니다.

  • [안내] 주간프로그램 태양관측안내

    안녕하세요. 칠갑산천문대입니다. 저희 칠갑산천문대에서는 주간프로그램과 야간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운영중에 있습니다. 주간프로그램의 경우 천체투영실 영상관람 + 태양관측 으로 이루어지며, 야간프로그램의 경우 천체투영실 영상관람 + 천체관측 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중에서도 주간프로그램에 관람가능한 태양에 대하여 안내드립니다.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별인 태양은 자신의 활동량에 따라 극대기와 극소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활동이 가장 활발한 시기를 태양의 극대기라 하며, 활발하지 않은 시기를 태양의 극소기라부릅니다. 태양의 이러한 활동 주기는 약 11년 정도입니다. 때문에, 극대기가 지나가게 되면 다시 극대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곧 다가올 2025년부터 태양의 극대기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며, 극대기가 가까워질수록 태양의 흑점이 많이 관측됩니다. 현재에도 많은 흑점과 홍염이 관측되고 있으니, 칠갑산천문대 주간프로그램에 참여하시어 태양을 관측해보시는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 [공지] 칠갑산천문대 단체관람객 인원조정 안내

    안녕하세요. 칠갑산천문대입니다. 다양한 단체관람객이 칠갑산천문대를 방문할 수 있도록 단체관람객의 인원을 조정하였습니다. 기존 30명에서 20명으로 인원이 조정되었습니다. 단체관람은 주중(화~금)에 이용 가능하며 주말에는 단체관람이 이용불가합니다. 단체관람을 이용하고자 하시는분들은 한달전에는 전화상을 통해 예약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반예약 관람이 한달전에 열리므로 원하시는 날짜에 이용이 불가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의사항] 041-940-2790

  • [행사]2024년 정월대보름 특별 관측회 행사 안내

    칠갑산천문대에서는 정월대보름을 맞아 보름달 특별 관측회를 진행합니다. 일시: 2월 24일(토) ~ 2월 25일(일) 10:00 ~ 21:00 장소: 칠갑산천문대 스타파크 내용: 천문공작교실, 천문강연, 달 포토존 사진 인화하기, 체험부스운영, 달 스마트폰 촬영하기 등 - 천문공작교실은 천문대 운영시간 전반에 진행됩니다. - 나만의 컵 만들기과 같은 체험부스들은 오전 오후 야간 모두 진행예정입니다. - 행사기간동안 칠갑산천문대 입장료는 50% 할인되며, 만들기 체험 등 부스체험비는 별도입니다. * 날씨에 따라 관측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실내 프로그램만 진행) ** 홈페이지 예약 후 방문해주셔야 입장이 가능합니다. ** 방문하시면 천체투영실 및 관측 프로그램(약 1시간소요)이 모두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문의사항] 041-940-2790 칠갑산천문대